누수
Home 누수 누수의 원인 및 현상

누수의 원인 및 현상

누수란?

누수란 기본적으로 물이 새는 것을 말한다.
누수는 일반적으로 눈에 보이는 누수와 눈에 보이지 않는 형태의 누수가 있다.

눈에 보이는 누수는 간단한 공사로 처리되나, 문제는 표면으로 나타나지 않아 육안확인이 안되는 누수가 원인이다.
따라서 수도요금 과다징수, 건축물의 부실화, 각종 내장재 파손, 지반침하등 많은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누수탐지란?

매몰, 매립된 배관의 누수(물샘), 즉 표면으로 나타나지 않아 육안 확인이 안되는 누수 부위를 찾아 오랜 경륜과 최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누수지점을 정확히 찾아 단시간에 보수하므로 시간과 경비를 절감하고 생활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100만여 관련 종사자들이 있으나 탐지장비 및 기술 보유율이 약 20%에 그치고 있다. 따라서 일반 업체에서도 누수탐지 시공을 하고 있으나 오판에 의한 많은 소비자 불만이 발생하여 이를 피하고자 전문누수 탐지 업체레 문의하고 있다.

누수발생원인

누수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한다. 최근 건축물은 선진화, 고급화 되어가는 추세이며 우리나라는 온돌 문화를 자랑으로 삼고 있는데 반해 누수로 인한 피해는 감소되지 않고 있다. 이에 난방시설의 구조개선, 배관시공 철저, 노후배관 교체, 품질개선 등의 예방적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내적 원인 외적 원인
관 이음부 부족, 취약, 품질결함 누수방지에 의한 관 주변의 공동화
부식에 의학 강도 저하 동결에 의한 파열
열에 취약 교통 하중의 증가
부적절한 되메우기(파이프 유성성 미고려) 재해로 인한 지반, 도로의 변동
다른 구조물과의 접촉(전위부식) 각종 공사로 인한 파이프의 손상
하수관 파손 및 욕조 등 방수부실 건축물 외부 방수 부실

※ 누수지점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 신뢰할 수 있는 누수 전문업체에 의뢰하십시요.

이미지명

누수현상

- 원인 모르게 물이 샐 때
- 평소보다 수도요금이 갑자기 많이 나올 때
- 방바닥이 젖거나 외부에서 물이 나올 때
- 아랫집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거나 얼룩이 질 때
- 지하실이나 벽/천장에 물기가 보일 경우
- 담장이나 벽/마당이 갈라지는 경우
- 오수배관 누수의 경우 심한 냄새가 날 수 있다.
- 빌라, 주택, 빌딩의 경우 계단의 벽체나 바닥 등이 젖어 있다. 대리석)
- 보일러에 물을 자주 보충하는 경우(1년 동안 1번도 보충하는 않는 것이 정상이다)

※ 낙수 지점 부근에 곰팡이가 피었다가 마른 흔적이 보이면 하수관 또는 방수부실이거나 미세한 난방배관 누수일 가능성이 크다.

상단으로 바로가기